지식인의 서재

탁구감독 현정화

함백산방 2011. 6. 14. 14:46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sm=sta_hty.book&sug=&where=nexearch&query=%C7%F6%C1%A4%C8%AD

탁구 테이블처럼 익숙한 공간, 서재

저에게 서재란 마음의 안식처예요. 어릴 때부터 운동에 대한 스트레스가 있어서 책을 가까이 했는데요. 책을 읽음으로써 마음의 안정을 찾게 되고, 많은 도움을 받으면서 서재나 책이 저에게는 안식처가 되었던 것 같아요. (탁구장과 서재를 비교를 하자면) 두 장소 모두 저에게는 익숙한 곳, 편안한 곳이에요. 말씀 드렸다시피 서재는 마음의 안식을 주는 곳이기 때문에 편안하고요. 탁구장의 경우 시합을 하러 경기장에 가면 많은 테이블이 깔려있는데, 그 중에 내가 경기를 하는 것은 하나의 테이블이잖아요. 그러면 내가 경기를 하는 그 하나의 테이블이 익숙한 곳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익숙한 공간’이라는 점에서 서재와 탁구장이 같은 맥락에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수업 듣기 어렵던 운동선수, 책에 기대다

사실 학창시절에는 운동을 하느라고 수업을 많이 못 들었어요. 그래서 제가 유일하게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곳이 책이라고 생각해서 책을 많이 봤었고요. 영어공부 같은 것도 꼭 해야 한다고 생각을 했는데, 수업을 많이 빠지다 보니까 독학을 했어야 했어요. 그래서 중요하게 생각했던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는 방법도 유일하게 책이었어요. 그때는 지금같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었던 시대도 아니고, 학생들이 갈만한 곳이 있지도 않았고, 특히 여학생이 할 수 있었던 것들이 없었어요. 저희가 할 수 있었던 문화가 그 시절에는 많이 없었기 때문에 유일하게 할 수 있었던 문화에 대한 접근이 책이었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소설책도 많이 읽었지만, 특히 제가 운동을 하고, 사회성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는 에세이집 같은 책을 많이 읽으려고 노력을 했어요.

독서는 마음을 다스리기 위한 또 하나의 훈련

운동의 스트레스를 극복하기가 쉽지는 않았어요. 탁구라는 운동이 굉장히 격한 운동이면서도, 자신의 마음의 상태를 안정적으로 가져가야지만 잘 할 수 있거든요. 차분한 성격이어야 중요한 순간에 자기자신을 놓지 않고,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이 생기는데, 그런 것들을 책을 보면서 훈련을 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지금 후배 선수들에게도 책 읽기를 많이 강조하고 있어요. 때로는 제가 읽었던 책 중에 좋은 책들을 선물로 사주기도 하고, 때로는 베스트셀러들을 사서 줄 때도 있고요.

작정하고 읽기보다는 틈틈이 하는 독서가 좋아

저희가 외국시합을 많이 나가잖아요. 그러면 비행기 안이나 호텔에 혼자 있을 때 주로 책을 많이 읽어요. 현역 선수 시절에는 새벽시간,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읽는 게 제일 좋았어요. 사실 한국에서 책을 읽을 수 있는 시간이 별로 없어서, 요 근래에는 책을 일부러 많이 읽으려고 노력하는 편인데요. 지금 제가 제일 좋아하는 공간은 차 안이에요. (집에서는 가족들이 함께 있고, 밖에서는 선수들과 함께 있다보니까) 차 안이 유일하게 혼자 있을 수 있는 공간이에요. 저는 차로 많이 이동하는 편이고, 지방경기를 갈 때에도 제 차로 많이 가는데, 그럴 때 틈틈이 책을 읽어요. 그리고 약속장소에 가서 기다릴 때 10분, 20분씩 시간이 있을 때 책을 보거나 미팅하기 전에 시간이 남을 때, 그렇게 짬짬이 책을 읽는 게 좋아요.

나를 되돌아 보게 하는 글쓰기의 매력

나 혼자만의 독백이나 사색들을 생각만으로 멈추는 게 아니고 글로 표현해 놓는 것이기에, 나중에 내가 이런 생각도 했었구나 하고 돌이켜서 볼 수 있다는 게 글쓰기의 매력인 것 같아요. 생각만 한다면 없어져 버리고 내가 그때 그런 생각을 했었는지 잘 기억도 나지 않잖아요. 그럴 때 메모해 두었던 것들을 보면 추억도 되새기고 안정도 찾을 수 있으니까요. (글 쓰기에 자신이 있지는 않지만) 지금 제가 가지고 있는 탁구의 기술에 대해서는 한번 정리를 해서 저만이 가지고 있는 모든 노하우를 후배들에게 가르쳐주고 싶어요. 기술적인 노하우나 심리적인 안정을 찾는 노하우, 체력적인 부분들과 시간이나 음식에 대한 관리 방법들을 정리해 두면 후배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하고 있어요.

내 인생의 책

  • 생각 버리기 연습
    코이케 류노스케 | 유윤한 | 21세기북스
    처음 소개해 드릴 책은 <생각 버리기 연습>이라는 책인데요. 사실 이 책을 처음에 살 때는 제목이 마음에 들어서 샀어요. 요즘 시대는 정보화시대라서 너무 많은 정보들이 제 머릿속에도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머릿속에 가득 찬 것들을 하나씩 정리를 해서 버려야겠다 라고 생각을 할 무렵에 이 책을 접하게 됐어요. 제목 그대로 이 책은 내가 살아가면서 버려야 할 것들, 다시 또 생각해내야 할 것들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고 있어요. 그래서 실제로 생각들을 정리하는데 도움이 되어 좋았던 책입니다.
    생각 버리기 연습
  • 정의란 무엇인가
    마이클 샌델 | 이창신 | 김영사
    두 번째 소개해드릴 책은 <정의란 무엇인가>라는 책입니다. 정의라는 단어는 제가 제일 좋아하는 단어인데요. 이 책이 베스트셀러가 됐을 때 처음보고, 도대체 정의를 어떻게 ‘정의’하는지 봐야겠다고 생각해서 일부러 읽어보려고 사두었던 책인데요, 요즘 막 읽기 시작했어요. 제가 생각하는 정의와는 해석하는 기준이 많이 다른 면도 있어서, 이 책을 보면서 알아가려고 합니다. 아직 다 읽은 책은 아니고요, 아직 막 읽기 시작한 단계라 끝까지 한번 읽어보려고 합니다. ‘정의’라는 단어에 대해 여러 가지로 생각할 거리를 주는 책이어서 끌리는 책이에요.
    정의란 무엇인가
  • 엄마를 부탁해
    신경숙 | 창비(창작과비평사)
    세 번째 책은 <엄마를 부탁해>입니다. 처음에 이 책을 읽기 시작했을 때에는 엄마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서 엄마와 내가 얽혀있는 뻔한 이야기겠구나 라고 생각하고 잠시 접어뒀어요. 그런데 다른 분께서 또 이 책을 선물해 주시면서 무슨 내용인지 궁금해져서 다시 읽게 됐는데, 정말로 권해드리고 싶은 책이에요. 우리가 살아가면서 놓치고 있는 부분들을 이 책을 통해서 가르쳐주고 있는 것 같아요. 정말 이 책 한번 꼭 보세요. 엄마가 아니더라도 우리 가까이에 있는 분들에 대한 소중함을 다시 일깨워 줄 수 있는 책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엄마를 부탁해
  • 최인호의 인연
    최인호 | 랜덤하우스코리아
    이 책은 <최인호의 인연>이라는 책입니다. 이 책은 작가가 만난 사람들, TV에서 만난 인연이라든지, 본인이 살아오면서 만난 모든 인연을 끄집어내서 소중하게 표현해주고 있는 책이에요. 이 책에서는 제가 접한 물건도 인연이 될 수 있고요, 선수들도 인연이 될 수 있고, 길거리에서 우연히 만난 사람들도 소중한 인연으로 작용을 한다라는 얘기와, 그런 인연들을 모두 소중하게 생각하면서 받아들여야 된다는 내용이 기억에 남습니다. 그리고 그 인연이 돌고 돌아서 나중에 내 자식들이나 다른 사람들에게도 또 다른 소중한 인연으로 다가갈 수 있다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들이 아주 좋은 기억으로 남는 책입니다.
    최인호의 인연
  • 살아온 기적 살아갈 기적
    장영희 | 샘터사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책은 <살아온 기적 살아갈 기적>이라는 책입니다. 이 책은 책을 쓰신 분이 장애인이었어요. 하지만 그러면서도 누구보다도 마음이 깨끗하고, 행복해하는 모습을 이 책에 기록하고 있어서 저한테는 저 자신을 다시 돌아보게 만든 책이었습니다. 사실 이 책을 보면서 눈물을 흘리기도 했는데요. 본인의 몸이 많이 아프지만, 그런 것들 조차도 행복으로 받아들이고, 앞으로 있을 행복에 대한 기대에 가득 차 있는 그런 모습들을 봤을 때 정말 저 자신에 대한 반성과 초라함을 느꼈어요. 그리고 앞으로 제가 해야 되는 역할에 있어서, 많은 사람들에게 어떤 모습으로 보여줄 수 있을지를 제시해 준 책이었어요. 저의 목표를 분명하게 다시 설정할 수 있게 한 책이어서 기억에 남고, 주변 분들께도 많이 권했던 책입니다

'지식인의 서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화심리학자 김정운  (0) 2011.08.25
시인 고은  (0) 2011.07.07
영화배우 정진영  (0) 2011.05.17
소설가 김탁환  (0) 2011.05.17
목판화가 이철수  (0) 2011.0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