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의 서재

예능프로듀서 김영희

함백산방 2011. 12. 17. 10:02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sm=bok_kin&where=nexearch&sm=tab_txc&ie=utf8&query=mbc%EA%B9%80%EC%98%81%ED%9D%AC&os=167443

꿈의 발자취를 돌아보는 공간

서재는 나에게 꿈이 이루어지는 곳인 것 같아요. 저는 어렸을 때부터 서재를 하나 갖고 싶다는 생각을 했어요. 언젠가 성인이 되어 가정을 꾸리게 되어 살아가다 서재를 갖게 되고, 그 서재가 계속 업그레이드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 그러다 인생이 끝날 때쯤 돌아보았을 때 그 서재가 나의 발자취, 내 꿈의 발자취가 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곤 했었는데, 언젠가 나한테 서재가 생겼더라고요. 공부를 안 한 직업 치고는 꽤 책이 많은 것 같아요. 특별히 정리는 안하고 있어요. 여기쯤에 중국에 관한 책들, 맨 위쪽에는 전집류, 이런 식으로 모아놓긴 했는데, 잘 정리가 안 되더라고요. 그래서 대충 꽂아놓고 살아요. 그래도 이렇게 여러 번 보다 보면 대충 어디에 뭐가 있는지는 알아요. 그래서 별로 불편하지는 않습니다.

책을 나에게 맞추어 읽는다

책 읽는 것을 좋아한다기 보다는 습관적으로 책을 보는 것 같아요. 그때그때 기분에 따라서 뽑아 드는 책이 달라져요. 미술에 관한 책을 읽고 싶으면 미술에 관한 책을 읽고, 역사에 관한 책을 읽고 싶으면 역사에 관한 책을 뽑아 들어요. 특별하게 목적이 있는 것은 아니고, 내 직업이 그렇듯이 다양하게 그날그날 기분에 따라서 보고 싶은 분야의 책이 눈에 띄면 보곤 합니다. 트렌드를 알아야 할 때는 최근 유행하고 있는 책이나 우리 국민들이 좋아하는 책은 빠지지 않고 챙겨서 봅니다. 예를 들어 요즘 화제가 되었던 <스티브 잡스>라든지, 얼마 전 돌풍을 일으킨 <정의란 무엇인가>와 같은 책을 챙겨 보고, 그것과 연관 지어서 ‘왜 사람들이 이 책을 보는지’ 생각하면서 그 책과 관련이 있는 책들을 좀 더 찾아서 읽죠. 흥미를 느껴서 한 글자도 안 빠뜨리고 몇 번씩 읽는 책도 있고, 처음부터 끝까지 보는데 10분도 안 걸리는 책도 있어요. 어려운 부분은 그냥 넘어가고 자기가 이해되고 흥미를 느끼는 부분을 골라 읽으면, 아무리 어려운 책도 한 권 읽는 게 어렵지 않아요. 내가 책에 맞추는 게 아니고 책을 나한테 맞추는 거죠.

새로운 생각에 모티브를 주는 책

저는 아이디어를 정말 다양한 소스로부터 얻어요. 잡지를 보면서 아이디어를 얻을 때가 많고, 그 외에도 신문이나 영화, 비디오, 전문적인 책들도 많이 봐요. (여러 가지 매체 중에서) 일반적인 책들로부터 강렬한 인상을 받는 경우가 많은데요. 무엇인가 한 가지를 깊이 생각하고, 그 생각들이 내 머리를 꽉 채우고 있을 때, (서재나 서점에서) 그 생각을 열어줄 수 있을만한 제목의 책이 눈에 띄면 굉장히 강렬한 임팩트를 받게 되죠. 그런 경우, 그 책이 구체적이 아이디어를 주는 건 아니지만, 모티브를 주는 것은 분명해요. (앞서도 말했듯이) 저는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하는 편은 아니지만, 책을 ‘보는’ 것은 좋아해요. 이 방에서 새벽에나 밤늦게 혼자 책 제목을 쭉 봅니다. 이런 것이 아마도 나한테 무의식적인 영감 같은 것을 주는 것 같아요.

그림을 그리는 재능은 공적인 목적으로 쓰고 싶다

(남미에) 가기 전에 책을 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스케치북 한 권만 들고 떠났습니다. 하루 종일 여행을 하다가 숙소에 밤늦게 돌아가서 그림을 그렸는데요. 매일 한 장씩 그림을 그린다는 것이 굉장히 힘들었는데, 한 달이 지나고 어느 틈엔가 스케치북을 꺼내 들 때마다 그림이 수북이 많아지니까 기분이 좋더라고요. 평소에 그림을 그리거나 연습을 해 본 적은 없어요. 이번처럼 특별하게 그림을 그려야 되겠다 하는 순간만 그림을 그리거든요. 중고등학교 때 미술시간 외에는 배워본 적도 없고 그려본 적도 없습니다. 사실 저희 증조할아버지께서 그림을 잘 그리셨어요. 대대로 내려오는 열 두 폭 병풍이 있는데, 그 병풍의 산수화도 직접 그리셨어요. 제 주위에 형제들이나 아버지 대에나 그런 미술적인 재능을 누구도 물려받지 않았는데 그것을 제가 받았어요. 그래서 저는 그림을 그리거나 무언가 똑같이 따라 그리는 게 어렵지 않더라고요. 제가 이 얘기를 꺼낸 것은 이런 재능 같은 것은 어디 가서 자랑할게 아니라는 말을 하려는 거에요. 내가 노력해서 된 것이 아니라 물려받은 재능이기에 이런 것은 자랑할 것도 아니고 이것으로 사적인 이익을 취해서도 안 된다고 생각해요. 그림 덕분에 제 책(소금사막)이 팔리고 인세가 생긴다면 그것을 내가 잘 먹고 잘사는데 써야 된다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그것으로 생긴 수익은 공적인 목적으로 써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장르를 파괴하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꿈꾸다

(놓치기 쉬운 사회의 단면을 포착하는) 비결이 무엇인지는 나도 잘 모르겠는데요. 예능 프로그램은 재미를 추구하는 연예 오락 프로그램이지만, 저는 처음 기획할 때부터 구체적인 윤곽이 드러날 때까지 웃기려고 하지 않아요. 오락 프로그램일지라도 진지하게 접근하는 방식이 사회적인 흐름을 고려하게 하고, 단면을 놓치지 않게 만든 게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도 계속 예능 프로그램을 만들겠지만 굳이 장르를 따진다면 ‘장르 파괴’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고, 다큐멘터리도 만들어보고 싶어요. 지금까지 보아오던 그런 류의 다큐멘터리가 아닌 김영희 류의 새로운 형식의 다큐멘터리를 재미있게 만들면 시청자들이 좋아하지 않을까 해서 제 스타일대로 한 번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내 인생의 책

  • 한글세대가 본 논어
    배병삼 | 문학동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가장 좋은 책 한 권을 뽑으라고 하면 <논어>가 아닐까. <논어>에는 삶과 인생의 지혜가 다 들어있어요. 어떤 상황에서든 이 <논어>를 몇 장 넘기다 보면 자신이 처한 상황에 필요한 이야기를 반드시 해줍니다. 그러니까 <논어>를 너무 고리타분하다고 생각하지 마시고요. 요즘에는 <한글 세대가 본 논어>라는 쉽게 풀이한 책도 나와있어요. 그걸 보시면, 굉장한 지혜와 위안을 얻고, 희망과 용기가 발견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 책이 <한글 세대가 본 논어>인데요. <논어>라는 것이 한문을 뺄 수는 없으니까 한문을 쓰되 한글로 주석을 달아 쉽게 풀어놓은 책이에요. 제가 언젠가 후배들과 의견이 잘 안 맞아서 갈등이 있었는데요. 우연히 <논어>를 읽는데, 거기에 ‘불문마’라는 이야기가 나왔어요. ‘말에 대해서 묻지 않다’ 마구간에 불이 나서 망가지고 말들이 다 도망을 갔는데, 공자 님이 마구간을 보시고 말에 대해서는 묻지 않았다는 거에요. 무슨 뜻이냐 하면 재산에 대해서 묻지 않고 사람이 어떻게 되었는지만 물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항상 이야기하는 ‘사람이 중요하다’, ‘사람이 전부다’ 라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말이죠. 우리가 잊고 지내는 것을 깨우쳐주는, 그것도 너무나 쉽게 ‘마구간에 불이 났는데 말이 다치거나 없어진 건 묻지 않고 사람에 대해서만 묻는다’는 이야기로 깨달음을 주는 지혜가 들어있으니, 어디를 넘겨보셔도 도움이 되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글세대가 본 논어
  • 데미안
    헤르만 헤세 | 이건숙 | 혜원출판사
    <데미안>은 저에게 잊을 수 없는 소설이에요. 헤르만 헤세의 소설인데, 이 분은 시인이기도 하고 소설가이기도 하고 수필가이기도 해요. 제가 중학교 다니던 시절에 책을 많이 읽는 친구들과 이야기하다 충격을 받고 ‘아, 나도 책을 좀 읽어야겠다’고 생각이 들어 처음 집어 든 책이었어요. 이 책은 많은 생각을 하게 해주었고 삶의 작은 지표가 되어주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 책은 그 당시 읽었던 책은 아니고요. 제 딸이 중학교 2~3학년쯤 됐을 때, 제 학창시절 가장 기억에 남은 이 책을 사주고 싶어서 2001년에 사줬는데요. ‘사랑하는 딸 현진에게’ 라고 써 있네요. 우리 딸이 이 책을 읽고는 너무 재미있고 생각을 하게 해 준 책이라고 하더라고요. 항상 우리 딸 책상에 꽂혀 있는 책이에요. 우리 딸도 자기 아들이나 딸한테 이 책을 선물해주지 않을까요.
    데미안
  • 땅 물 불 바람과 얼음의 여행자
    제이 그리피스 | 전소영 | 알마
    <땅, 물, 불, 바람과 얼음의 여행자> 이 책은 엄청난 책입니다. 여행에 관한 기록인데요. 제이 그리피스라는 영국 여자분이 7년 동안 여행을 하면서 쓴 책입니다. 각지를 돌아다니면서 구체적으로 기록하고 생각한 것들과 자신의 철학 등을 쓴 책인데, 너무 재미있었어요. 요즘도 조금씩 다시 넘겨보는 책인데요. 이 책은 여행에 관해 ‘내가 왜 여행을 할까, 여행을 통해서 무엇을 얻으려고 하는 것일까’ 이런 생각을 하는 분들이 한번쯤 읽어보면 좋겠습니다. 굉장히 철학적이고 사유적이면서도 구체적이어서 좋아요.
    땅 물 불 바람과 얼음의 여행자
  • 사반의 십자가
    김동리 | 민음사
    김동리 선생님이 쓴 소설인데요. 장편소설이에요. 이 책은 예수님의 일대기를 소설로 쓴 책입니다. 저는 지금도 종교가 없고, 어렸을 때에도 없었는데요. 제가 고등학교 1학년 때 이 책을 읽기 시작했는데 너무 재미있어서 수업시간에도 책을 덮을 수가 없더라고요. 그래서 수업시간에 책상 밑에 놓고 선생님 말씀 듣는척하고 계속 보다가 들켰어요. 이 책을 뺏기고 혼나고, 나중에 선생님을 찾아가서 이 책이 너무 재미있어서 그랬다고 죄송하다고 말씀 드리고, 수업시간에 다시는 안 읽겠다고 하고 돌려받았죠. 이 책은 저한테 종교에 대해서 생각하게 해 준 책이었어요. ‘종교라는 것이 신들의 이야기라고만 알았는데, 인간의 이야기일 수 있구나. 우리들의 삶과 예수님의 삶이 얽혀서 스토리가 만들어지는 것을 보니, 인간과 신의 이야기가 동떨어진 것이 아니구나’ 라고요. 종교에 대한 저의 생각을 일찍이 잡아준 책이었습니다.
    사반의 십자가
  • 이기적 유전자
    리처드 도킨스 | 홍영남,이상임 | 을유문화사
    저는 과학에 관한 책을 많이 읽습니다. 과학을 넘어서 저에게 인문적으로 충격을 준 책이 <이기적 유전자>입니다. 리처드 도킨스가 쓴 책인데, 데스몬드 모리스의 <털 없는 원숭이>라는 책과 거의 일맥상통하는 내용이에요. ‘우리는 왜 유전자라는 것을 후세에게 물려줄까’라는 이야기를 통해서 우리가 사는 이유를 과학적으로 풀어놓은 책이죠. 그것을 과학적이지만 이해하기 쉽게 이야기 했는데, 우리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고, 자신 있게 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 인간인데 그것을 모르고 살고 있다는 거죠. 이 책은 (나를) 인간으로써 굉장히 겸손해지게 하면서도 동시에 무한한 자신감을 주는 책이에요. 이 책을 읽고 이 책을 상기하면 ‘나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곤 합니다.
    이기적 유전자

'지식인의 서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이화 역사학자  (0) 2012.04.28
시쓰는 수녀 이해인  (0) 2012.04.28
미술평론가 - 유홍준  (0) 2011.11.22
작가 - 알랭드롱  (0) 2011.11.22
바이올리스트 - 리처드 용재 오닐  (0) 2011.11.22